생활 정보

여성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밤노래꾼 2020. 12. 15. 00:55

여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낮시간 혹은 점심, 새벽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를 찾아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원활한 배변활동은 건강하다는 신호지만, 너무 잦은 소변과 대변은 몸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가 되기도 합니다. 여성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 자가치료 방법은 있는지, 그리고 기타 여러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광염

소변이 자주 마려워요 라고 호소하는 환자들은 방광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신장에서 생성된 소변은 요도로 배출되는데, 요도로 배출되기 전에 방광에 저장됩니다. 방광 또한 여러 이유로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각종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성에게서 많이 발병하고, 성인 남성 및 어린이들도 걸릴 수 있습니다.


방광염은 위생문제 또는 상처로 발생하고, 여성의 경우 항문과 요도가 가깝기 때문에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배변 후 앞쪽으로 닦을 경우, 소변을 너무 오래 참을 경우, 꽉 끼는 속옷이나 바지를 자주 입을 경우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염 대표적인 증상은 배뇨통 및 혈뇨, 잔뇨, 빈뇨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빈뇨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입니다. 소변에서 붉은기가 돌고 냄새가 심할 경우, 소변을 참기 어렵고 잔뇨감이 느껴지는 경우, 소변을 본 후 뒤끝이 아프고 따가울 경우 방광염을 의심해보고, 산부인과 등을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질염

여성들이 흔하게 겪는 질염 또한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질염은 세균성 질염증, 칸디다성 질염증 등이 있고, 원인은 트리코모나스, 클라미디아균, 헤르페스 바이러스, 콘딜로마 바이러스균 등이 있습니다.


여성의 질, 요도 등의 점막은 얇기 때문에, 신체의 다른 부위보타 바이러스 및 세균 감염이 쉽게 일어 납니다. 따라서 평소에 질염에 걸리지 않도록 청결을 유지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세척은 질 안에 있는 이로운 균까지 제거할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세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은 치료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지만, 일단 내과 혹은 산부인과 등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랜시간 방치할 경우 질염 및 방광염 이외의 질병에 감염될 수 있으므로, 꼭 신경써서 치료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