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

밤노래꾼 2020. 12. 23. 01:30

귀에서 진물이 나요 증상 원인

스마트폰 및 컴퓨터의 사용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이어폰과 헤드셋의 사용시간도 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귀에서 물이 나와요 라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있고, 치료법을 찾아보곤 합니다.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 및 자연치유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중이염

귓속에는 공간이 있는데, 이 곳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가운데 공간을 중이 강 이라고 하고, 이 곳에 염증이 생길 경우 귀에서 진물 또는 고름이 나오게 됩니다. 만성적인 염증이 있을 경우 만성 화농성 중이염이라고 합니다.


중이염이 생기는 원인

목구멍과 귓속을 이어주는 이관 이라는 관이 있습니다. 이관은 평소에 막혀 있다가, 하품을 하거나 음식물을 섭취할 때 한번씩 열리게 됩니다. 감기 또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 이관의 기능이 저하될 경우 귓속에 바이러스와 균이 침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염증이 생기거나 귓속에 물이 고이게 됩니다. 겨울이나 여름에 감기에 걸릴 경우 중이염이 오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중이염의 증상

귓속이 막힌 듯한 느낌, 물이 움직이는 느낌, 압박감, 눈 통증, 고열 등이 나타날 경우 중이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난청 및 이명, 어지럼증, 식욕부진 및 두통 등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아이가 '귀에서 진물이 나요' 라고 말하거나, TV를 볼 때 자꾸 소리를 키우고 앞으로 다가간다면 중이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중이염 치료법

급성 중이염일 경우 약 2주 정도 약물치료를 실시합니다. 완치가 된 후에도 쉽게 재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몇주 후에 재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정도 치료를 했음에도 낫지 않는 경우 만성 중이염으로 판단하는데, 장기적인 약물 치료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청력이 저하되고 고막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수술까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귀가 젖은 상태에서 커널형 이어폰 및 헤드셋을 착용할 경우 중이염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데, 이것 또한 중이염에 걸리는 이유 중 하나 입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생활습관을 고치면 자연치유(자가치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귀에서 냄새가 나고 물이 계속 나온다면 중이염인지 꼭 확인해봐야 합니다. 여기까지, 귀에서 물이 나오는 이유, 그리고 귀에서 물이 나와요 치료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사소한 건강문제라도 꼭 진단을 받아보시고, 늘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