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정보

가운데 등이 아픈 이유

밤노래꾼 2021. 3. 21. 20:13

가운데 등이 아픈 증상 원인

나이가 들수록 신체 건강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운동이나 취미활동 등을 하다보면 등 근육이 아픈 증세가 나타나곤 하는데, 이로 인해 등이 결리는 이유, 왼쪽등, 오른쪽 등이 아픈 이유를 알아보곤 합니다. 오늘은 가운데 등 부분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동맥박리증

등가운데 윗부분에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대동맥 박리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동맥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혈관으로, 심장에서부터 뻗어 나와 척추, 다리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동맥 안에 있는 막이 벌어질 경우 통증이 생기는데, 이 증상은 대동맥 박리증이라고 합니다. 어깨부터 시작해서 척추, 꼬리뼈 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하반신 마비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떨어뜨리는 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췌장염

등 가운데 부분을 찌르는 통증, 쥐어짜는 고통이 느껴질 경우 급성 췌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평소에 없던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며, 짧게는 6시간에서 길게는 24시간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췌장염 때문에 등 통증이 발생할 경우 구토, 발열, 복통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배에 가스가 차는 듯한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식사 후에 통증이 심해진다면 췌장염을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음주, 과식, 기름기 많은 음식 섭취 등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요즘은 중장년층 뿐만 젊은층 또한 요로결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콩팥(신장)에 돌이 끼어있는 증상으로, 아픔이 심하게 느껴지다가 사라지는 현상이 반복됩니다. 돌이 작을 경우 약물치료 및 수분섭취 등으로 치료할 수 있고, 돌이 클 경우 병원에서 체외충격파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평소에 수분섭취를 충분하게 할 경우 알아서 빠지기도 합니다.

 

 

오른쪽 등이 아픈이유

등 가운데 오른쪽 부분이 아플 경우 담낭질환을 앓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등이 아픈 증상이 장기간 나타나고 있고, 물리치료 및 간단한 치료를 받았음에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을 경우 담낭염을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왼쪽 등이 아픈이유

50세 이상의 중장년층은 심장 질환 예방에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왼쪽 등에 통증이 느껴질 경우 심장과 관련한 질환을 앓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심장질환은 갑작스럽게 사망할 수도 있는 심각한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숨이 자주 가쁘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보셔야 합니다.